[Travel] 해외(태국) 현금인출카드 우리은행 ExK 카드
미국과 동남아 여행 시 항상 준비해야 하는 카드가 있다 바로 exk현금인출카드다.
현지 ATM에서 현금 인출 시 수수료가 무료나 좀 더 저렴한 수수료로 현금을 바로 환전해서 인출할 수 있다.
카드는 "우리은행", "하나은행"에서 발급이 가능하지만 하나은행 보다는 우리은행이 편하다.
나는 하나은행에 계좌가 있어 하나은행에서 만들었는데 은행원이 뭔카드인지 잘 알지도 못해서 여러 번 은행에 다녀오면서 필요 없는 카드도 만들고 고생을 했다. 하나은행에서 별로 관리를 안 하고 있는 카드다.
반면 우리은행은 어플에서 바로 신청이 가능하고 카드도 3~5일안에 바로 받을 수 있다.
계좌가 없어도 어플을 깔고 계좌도 바로 만들 수 있으니 우리은행으로 발급받기를 바란다.
난 체크카드라 전에 하나은행으로 만들었고 이번에 우리카드를 추가했다.
혹시 카드를 잃어버리거나 동남아에서 ATM이 카드를 먹어버리는 일도 가끔 있다고 한다.
동남아는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에서 가능하다.
현재 뉴질랜드, 호주, 중국, 일본, 싱가폴, 캐나다, 유럽에서 서비스 개시를 위해 협이중이라고 나온다.
인도네시아는 전에 하나은행에서 만들때는 서비스 국가가 아니었는데 이번에 우리은행에서 만들려고 보니 서비스 지역으로 추가되었다.
우리원뱅킹 어플을 깔고 계좌를 만들고 우리 카드 어플에서 바로 신청하면 된다.
현지에서 300달러 이상 현금 인출 시 수수료가 500원
신분증과 자기 소유의 계좌 핸드폰만 있으면 편하게 신청이 가능하고 카드는 약 3일 만에 도착한다.
디자인도 하나은행보다 좋고 일다 만들기도 편하다
은행에 따라 ATM 수수료가 무료인 은행이 있고 유료인 은행이 있다
그중에 카시콘 뱅크는 무료라서 카시콘 뱅크 하나만 기억하고 여기서만 출금한다 여기저기 많이 있어서 불편함은 없다
비번은 앞이나 뒤에 00을 붙이라는 설명이 있는데 태국의 경우 그냥 4자리만 입력하고 맨 아래에 있는 녹색 버튼을 누르면 된다
따로 수수료 없이 10000바트만 찍혀서 나왔다
테스트용으로 40만원만 넣어서 만바트를 뽑아 봤는데 나쁘지 않은것 같다
돈을 뽑고 환율을 보니 매매기준율로 38.14 였다
현찰살때 환율로 바꿔서 수수료 우대 90%를 받아도 비슷하게 나올듯하다
10000바트에 385000원 정도 하니 매번 10000바트씩 뽑아서 사용 중이다
많은 현금을 가지고 다닐 필요도 없고 환전소 밑장 빼기에 당할 일도 없으니 편리하다
혹시 나 ATM가 카드를 먹는 경우가 있다고 해서 하나은행 exk카드가 있지만 이번에 우리은행 exk도 만들어왔다
태국은 그런 일은 많이 없는데 발리 쪽에서는 카드를 ATM이 먹는 경우가 종종 있는 듯하다
앞으로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에서 쓸 일이 많이 생기면 좋겠다